무게 조절 덤벨을 쓰다가 무게판이 탈락돼서 사고가 났다는 얘기를 종종 듣습니다. 그래서 저도 처음에 망설여졌는데, 막상 써보니 그럴 일은 사실상 없겠더라고요. 그래서 글을 하나 남깁니다.
무게 조절 덤벨의 원리
무게 조절 덤벨은 대충 두가지 방식인 거 같아요.
- 다이얼을 돌리면 내부 장치에 의해 무게판 중 일부를 선택하는 방식 : 누오, 멜킨 등 여러 메이커에서 채택
- 무게판의 일부를 서로서로 꽉 묶어두는 방식 : 파워블럭
첫번째 방식이 단연 대세입니다. 일단 편리하고, 아무리 안전이 중요하다지만 무게판끼리 서로 꽉 묶어두는 방식의 파워블럭 같은 경우 무게를 조절하는 거 자체가 너무 불편한 데다가 굉장히 손목이 걸리적거리게 생겼거든요.
대신에 사고가 났다는 후기도 첫번째 방식입니다. 편한 것에는 대가가 따르는 법...
사고가 왜 날까
사고 유형은 주로 덤벨을 들고 있는데 무게판 하나가 빠지면서 발등같은 데 떨어지는 겁니다. 다이얼을 돌리는 방식에서 사고가 나는 건 둘 중 하나겠죠 뭐
- 체결이 제대로 안 된 경우
- 체결이 되었으나 떨어진 경우
체결이 제대로 안 된 경우
다이얼을 돌리다 보면 "찰칵 찰칵" 하고 딱딱 끊기는 소리가 나는데, 이때가 딱 체결이 된 거거든요. 근데 가끔 제자리에 놓이지 않거나 하면 체결이 잘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그대로 들면 무게판이 들리는 것 같다가 낙하. 근데 이런 경우는 사실 저도 가끔 이렇게 체결이 제대로 안 되면, 아예 판이 안 들리는 경우도 있고 들다 말고 다시 떨어지기 때매 큰 사고는 잘 안나는 거 같아요.
체결이 되었으나 떨어진 경우
이게 말이 되나 싶은데, 주로 비스듬하게 들거나 급하게 움직일 때 이런 경우가 종종 있는 거 같습니다. 비스듬하게 계속 들고 있는 경우는 잘 없을 거고, 해머 컬 같이 수평과 수직을 왔다갔다 하는 운동이 될 겁니다.
사고 방지하기
제가 사고 후기들을 보고도 에라 모르겠다 하고 당근에서 사버렸는데요. 처음에는 누오 덤벨을 생각하다가 너무 비싸서 멜킨 덤벨을 샀구요. 24kg짜리 2개에 11만원인가 주고 샀던거 같아요. 저는 뭔 짓을 해도 안 떨어지는데, 대충 이렇습니다.
- 천천히 움직이면 됩니다. : 어차피 근육운동하려고 산 거... 빨리 움직여봐야 관절만 다칩니다. 천천히 움직이시죠.
- 가능하면 수평/수직 한 종류로 있는 운동을 주로 합니다. : 해보니까... 어차피 덤벨 하나로 모든 운동을 하겠다는 건 무리인 거 같습니다. 수평으로 할 수 있는 운동만 해도 꽤 많더라구요.
- 이래도 불안하면 덤벨을 발과 얼굴 쪽과는 조금 거리를 둡니다. : 이건 개인적인 의경인데 벤치에 누워있는데 얼굴로 떨어진다거나 들고 서있는데 발등으로 떨어지는 건 진짜 아찔한 거 같아요. 떨어져도 그런 곳으로는 떨어지지 않게끔 좀 거리를 두든지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해머컬 해도 괜찮나요?
솔직히 상관없습디다. 해머컬 뭐 얼마나 급하게 하겠어요. 그리고 오버헤드 익스텐션같은 덤벨을 수직으로 사용하는 삼두 운동도 하는데 전혀 뭐...
흔히들 말하는 덜그럭덜그럭 하는 소리도 하나도 안 납니다. 아마 덜그럭거리는 소리는 누오 덤벨 구형에서 많이 난다는 얘기를 들은 거 같네요. 제가 산 멜킨 덤벨은 겉에 플라스틱인지 고무인지가 있어서 그런 소리는 나지 않구요, 그래서 적어도 불안감은 없는 거 같습니다.
사용 시 주의할 점
보통 다이얼식 무게 조절 덤벨은 거치대에 놓을 때만 다이얼이 돌아가도록 되어 있고, 덤벨을 들면 다이얼이 잠기는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두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 거치대 밖에서 다이얼을 돌리지 않습니다. 1차로 고장나고, 2차로는 사고납니다.
- 거치대에 덤벨을 놓을 때 위치를 잘 놓습니다. 잘 놓는다는 건 뭔가 거치대에 스윽 하고 저항감 없이 딱 안착되게 놓는다는 거예요. 제대로 안 놓으면 뭔가 계속 걸리는 느낌이 나거든요. 이 상태에서 다이얼을 억지로 돌리면 망가집니다.
결론 : 안전하다
크게 엄청난 무게를 치는 분들 아니시라면 무게 조절 덤벨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집에 무게별로 덤벨을 어떻게 다 갖다놓습니까 가뜩이나 집도 좁은데... 건강을 생각하는 것의 반의 반만 안전에 주의해도 충분히 사고 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열심히 운동하고 득근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